온라인게임이 갖는 속성이 바로 연결적 특성

중요한 점은 우리카지노 온라인게임을 하면서 보통의 경우 혼자서 즐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물론

게임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온라인게임이 갖는 속성이 바로 연결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 에 게임

속에서 만나 동시에 플레이를 진행하던가, 또래들과 일정한 장소에서 게임을 같이하던가, 아니면 게임을 하

지 않을 때에도 게임에 대한 얘기를 진행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그냥 친구와 친 한 친구를 구분할 때 어떠한

소재를 공유하고 있느냐를 가지고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그 들에게는 어떤 관계인가보다 어떠한 것

을 얘기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다음 <표 3>은 청 소년들이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것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유를 물어 본 것에 대한 답변을 평균한 것이다 위 자료를 통해 온라인

을 이용하는 주요한 요인이 숙제를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다는 점을 높게 선정

한 점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또한, 게임을 통한 다양한 우리카지노 공동체의 형성이 가능해져, 다양한 이벤

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임의 연동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있다. 이는 온라인게임 자체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속성의 하나로 청소년들의 한정된 생활공간을 넘어 미지의 사람을 접하게 되는 신선한 사회활

동의 하나가 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단순히 PC방 등이 급속도로 퍼져서 인터넷 및 온라인게임

이 확산되던 2000년 초반과는 다른 기술적 정보화 흐름이 연관된다. 지금은 청소년이 있는 가구 중 97%가

컴퓨터를 보 유(장근영, 2006)하고 있고 초고속 인터넷의 속도가 지난 10년간 평균 40배 정도 빨라진 기술

적 측 면4)도 한몫하고 있다. 게임의 개발도 다양한 상호작용과 복잡한 관계가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주도 되

고 있다. 한편 청소년들의 줄어든 여가시간은 대면적 접촉과 공간적 이동이 적은 온라인게임에 접속할 가능

성을 높여준다. 학원갈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우리카지노 인터넷강의를 수강하거나 PMP 등의 이동 식

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는 현상은 여가시간이 여의치 않은 일상생활의 단면을 보여준다. 따라서 온라인게임

의 확산은 기술적 측면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교육적 현실이 담겨있는 사회적 측면이 결 합되어 나타나는 배

경을 지니며 일상생활의 여가 시간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청소년들의 우리카지노 게임이용에 대해서

는 스타크래프트나 리니지 등의 각 개별 온라인게임이 갖고 있는 특성을 분석해 게임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거나 온라인게임의 중독이나 몰입 현상에 대해 분석하는 다양한 통계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온라인게임을 하는 친구 또 는 온라인게임을 통해서 만나게 되는 비대면적인 새로운 사

람들과 어떠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지 를 그들의 입장에서 살펴본 질적 자료는 찾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에 게 있어 일상화되어 있는 온라인게임이 그들이 접하게 되는 관계에 어떠한 영

향을 주고 있는지 살 펴보고 이를 통해서 사회적 정체성을 어떻게 형성해 나가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대면

적으로 접하게 되는 학교친구들과는 과연 온라인게임이 여러 가지 형태의 경쟁과 우리카지노 강화를 통해

좁고 깊은 관계 즉 유대사회적 자본을 형성해 나가는 매개체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가 져본다. 새로운

만남을 통한 관계에 있어서는 넓고 얕은 관계 즉, 연결사회적 자본을 형성함과 동 시에 어떠한 사회적 정체

성을 만들어 나가는지를 살펴본다. 이에 따른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은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대면적 관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가? 둘째, 온라인게임을 통해 새로운 사람

들을 비대면적으로 접촉하면서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 가? 셋째, 이러한 사회적 관계들은 자신의 사회적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중심으 로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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