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게임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

도박중독에서 편견과 도움의향에 대한 친숙함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조사대

상자들이 도 박중독과 어떠한 유형의 접촉방식을 가지는가와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자들의 대다수가 도박문제를 가진 주인공이 나오는 TV 프로

그램(59.3%), 영화(63.2%), 다큐멘터 리(64.2%)와 같은 매체를 통해 간접접촉 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의 대다수 매체들은 도박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들

의 가족이나 주변에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끼치거나, 도박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으로

생산적인 활동을 등한시한다는 문제를 이슈화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를 접하는

일반 대중은 도박중독자는 회복불가능하고, 부도덕한 모습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높아

이들에 대한 편견이나 도움의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인터넷게임중

독에서 편견에 대한 친숙함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 또한 접촉방식과 관련지어 생

각해 볼 수 있다. 인터넷게임 중독의 접촉유형은 주로 강의(40.8%), 영화(41.3%), TV

프로그램(52.0%) 공익광고(59.2%), 다큐 멘터리(65.9%)와 같은 간접접촉이 다수였

다. 그리고 도박중독 보다 동네이웃(12.8%), 가족 및 친 척(19.1%), 친구(17.9%)등을

통해 접촉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인터넷게임중독 문제도 그들 의 가족이나 주변

에 정신적, 사회적 부담을 끼치거나 게임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으로 일상생활에 서 심

각한 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친숙함이 편견의 변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생

각된다. 하지만 인터넷게임중독의 친숙함이 도움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접촉의

유형이 다양하고, 다 양한 대중매체를 통해 인터넷게임중독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 결과 로 보인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행

위중독은 기존 정신장애와 달리 접촉이론이 완전히 지 지되지 않았다. 다만 인터넷게

임중독의 경우 친숙함이 도움의향을 높여 차별행동을 감소시켰다. 따 라서 인터넷게

임중독에서는 접촉 기회가 늘어나는 것이 도움행동을 증가시키고, 차별행동을 감소

시킨다는 점에서 반낙인 전략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접촉이론을 전

제로 한 각 행위중독 유형별 효과적인 반낙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카지노사이트 ( https://ewha-startup.com )

댓글 남기기